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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Tmini-ES / 이티미니 ES 주행 후기 (feat. F1) 12
분류: 전동휠인증
이름: 웅oll


등록일: 2017-04-12 13:55
조회수: 11734 / 추천수: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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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디어 갈망하던 이티미니 ES가 도착했습니다.

 

간단하게 라이딩까지 해보고 기존 Fitrider F1과 비교하여 후기 남겨봅니다.

 


 


 

외관 / 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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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관 모습은 다른분들이 더 이쁘게 찍어주셔서 간단하게 촬영했습니다.
 

이티미니의 큰 장점 중 하나는 외관이 아닐까 싶네요.

 

깔끔하게 빠진 디자인!

 


 

그리고 가벼운 무게!

 

F1도 경량킥보드여서 가벼운 편에 속하는데,

 

전동 킥보드 경험자의 입장에서 이티미니는 체감상 훨씬 가볍습니다. (우와.. 가볍다 정도)

 

하지만 미경험자분들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킥보드 자체가 생각보다 무겁습니다.

 

지난 F1 후기에도 썼듯이 무게중심때문에 더 무겁게 느껴지는 감이 있습니다.

 

처음 킥보드를 접하시는 분이 느끼시기에는 생각보다 무겁다라고 느끼실 수 있지만

 

타 킥보드를 경험해본 입장에서는 무지 가벼운 편입니다.

 

이티미니의 큰 장점!

 


 

하지만 건장한 성인 남성 기준 핸들위치가 낮은감이 있습니다.

 

첫 이티미니 주행할 때 조금 어색하면서 불안한 느낌이 있었습니다.

 

타다보면 적응하는 부분이지만 확실히 핸들높이가 높은 F1이 주행자세는 편한듯 합니다.

 


 

F1도 발판폭이 좁은편인데 작은 차이지만 이티미니가 폭이 좁습니다.

 

실제로 미미할 수 있는 차이인데 비교 주행시 체감이 느껴지는 정도였습니다. (개인적일수도..)

 


 


 

속력 / 등판 / 주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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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티미니 2단 공회전

 


 

     

 


 

이티미니 3단 공회전

 


 



 

F1 3단 공회전

 


 

F1과 비교했을 때 공회전 시 속력은 약간 뒤쳐집니다. (공회전 MAX  / 이티미니 : 약 33, F1 : 약 38)

 

실 주행시에도 최대 스로틀시 속도 차이가 있습니다. (포장도로, 주행자 몸무게 65, MAX / 이티미니 : 약 28, F1 : 약 30)

 

최대 속력은 F1이 우세한편이지만 큰 의미를 둘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이티미니 어플을 깔아봤는데 속도 조절(1, 2, 3단 설정), 속도 표시, 베터리 상태, 총 주행 거리, 시간 표시 및 설정이 됩니다. (이티미니는 속도 2단 기본값, 크루즈 모드 자동설정 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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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1 어플

 


 

F1의 경우에는 속도 조절 외 어플로 킥스타트(슬라이딩 스타트), 쿠루즈모드, 밝기, 상태 등 설정 및 표시가 되는데

 

이부분에서는 차이가 있습니다. 추후에 추가, 보완이 될런지..?

 


 

F1과 비교시 가속도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첫 스타트시 힘이 이티미니가 더 좋아서 빠르게 치고 나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F1은 날쎄게 나가는 느낌이라면 이티미니는 묵직하게 나갑니다. 힘의 차이가 느껴집니다.

 


 

     

 

이티미니 주행컷

 


 

     

 

이티미니 등판컷

 


 


 

     

 

동일 경사 F1

 


 

F1의 경우에도 해당 경사도를 올라가는데 이티미니가 힘이 묵직하게 더 좋은 느낌입니다.

 

개인적인 의견과 경험으로는 실 주행시 저런 경사로를 마주칠 일은 드문경우입니다.

 

등판정도 차이를 두고 좋다 나쁘다를 구분하는것보다

 

이정도도 등판할 수 있구나, 준수하구나(평범한 주행시 문제가 되지 않는) 정도로 생각하는게 좋지않을까 싶습니다.

 


 

스로틀 브레이크에서 큰 차이를 체감했습니다.

 

이티미니가 훨씬 브레이크가 단단하게 잡힙니다.

 

최대 속력 주행시 브레이크를 잡으면 F1은 스르르르르르륵 감속하는데에 비해 이티미니는 스르르륵!!

 

실제 주행시 안전에 대비해 브레이크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이티미니 브레이크는 우수합니다.

 

킥브레이크는 딱히 차이를 느끼지 못했습니다. 비슷한듯 합니다. (실제로 사용하는일이 드물어서..)

 


 


 


 

기타

 


 

이티미니는 전륜구동, f1 은 후륜구동

 

딱히 차이를 체감하지 못했습니다.

 


 

이동 거리는 방전시까지 타보지 못해서 확인을 못했습니다.

 

아마 10km 내외 이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충전 시 이티미니 계기판 또는 외부에 표시되는 부분이 없습니다.

 

충전기의 불빛 또는 어플상으로 완충여부를 판단 (f1은 베터리 자체에서 충전 정도가 표현되는 차이점)

 


 

폴딩시 불편함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얘기 해주셨듯이 폴딩시 앉아야 하는 점..

 

폴딩 후 세울 수 없다는 점(단점이라기보다 f1의 장점이 되겠네요)

 

폴딩 후 핸들이 돌아가는 단점이 있습니다. 체감상 이부분은 좀 크게 다가왔습니다. 불편함을 느끼는 정도

 


 

야간에 자동으로 전조등이 켜집니다. (f1은 터치 수동)

 


 

주행시 소음이 적습니다.

 

F1은 베터리와의 유격으로인해 탈탈탈탈 거리는 소리가 나는데,

 

이티미니는 매우 조용한 편입니다.

 

특히 도보 주행시 소음차이가 많이 납니다.

 


 

이티미니ES는 킥스탠드가 장착되어와서 매우 편리합니다.

 

F1의 입장에서 부럽... 달고싶은데 달 곳이 없네요 ㅜㅜ

 


 

ETMINI-ES / 이티미니-ES 총평

 


 

마실, 입문용으로 좋습니다.

 


 

장점 : 무게/디자인/추진력/브레이크/저소음

 

단점 : 핸들높이/폴딩과정/폴딩 후 핸들 돌아감

 


 

개인적인 특징 평가

 

출퇴근 지하철, 버스 연계 시엔 F1 (폴딩 후 세울 수 있다는 장점이 크게 다가오네요, 이동 시 더 편리함)

 

가볍게 타기엔 F1

 

동네 마실용, 라이딩용 이티미니

 

조심하고 아껴서 타기엔 이티미니 (외관 손상 생기면 맘 아플듯)

 

 

 

+


베터리 충전 속도는 F1이 더 빠르네요. 충전기 스펙을 보니 42V 2A (F1) 36V 1.5A(이티미니)
 
F1은 오픈라이더로 측정했을때 거의 오차없이 측정되던데, 이티미니는 검증이 필요한부분입니다.
 
어플을 통해 자동전조등 온오프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아직 직접해보진못했습니다.
 
F1은 크루즈 모드 진입할 때 소리랑 계기판에 Auto 라고 바뀌어서 알수있고
불필요하면 스로틀 돌려서 속도 유지한채로 해제 할 수 있는데

이티미니는 따로 안내없이 어느순간 크루즈모드에 들어가있는점이 약간 거슬렸어요
(제가 못찾는것일수도있겠네요.) 마찬가지로 동일하게 악셀 스트롤 살짝만 돌려주면 바로 풀려요


 

본 게시글은 작성자에 의해 2017-04-12 14:12:22에 최종 수정되었습니다. (2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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