뽐뿌
약세장에 대응할 핵심 주도주는?
기사작성: 2020-02-22 07:45:00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증시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나타나고 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당분간 증시가 약세를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약세장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주도주에 주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메리츠종금증권은 단기간 코스피 추가 하락에 대비하기 위한 핵심 주도주로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삼성SDI, 삼성전기, NAVER, 카카오, 엔씨소프트 등 7개 종목을 제시했다.


강봉주 메리츠종금증권 연구원은 "증시에 대해 중기 상승, 단기 약세를 전망할 때 가장 교과서적이고 효과적인 대응 전략은 핵심 주도주 위주의 포트폴리오 압축"이라며 "한국 증시의 핵심 주도주인 이들 7개 종목은 업종별 대표주 중에서 2020년 이익과 자기자본수익률(ROE) 개선폭이 가장 크고 주가 상승세가 유지되고 있는 종목"이라고 설명했다.
강 연구원은 "이들 종목은 최근 코로나19 우려 국면에서도 증시 하락과 무관하게 외국인 매수, 고점 갱신이 지속되고 있다"면서 "해당 종목들은 코스피가 일정 수준 추가 하락하더라도 상대적 강세를 유지할 가능성이 크다"고 덧붙였다.


종목별로 다소간 차이가 있으나 이들 7개 종목은 2019년 이후 코스피 대비 주가 강세를 지속했다.
강 연구원은 "이들 7개 종목의 주가 상승세 유지 여부는 향후 코스피 중장기 상승 동력의 체크 차원에서도 중요하다"면서 "주도주 없이 주가 지수가 상승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연초 이후 공매도 거래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공매도 비중이 높은 위험은 고위험 종목 관점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다.
강 연구원은 "연초 이후 공매도 거래가 다시 크게 증가한 점이 부담"이라며 "과거 코스피 상승세 둔화 국면에서 공매도 거래가 늘며 증시가 하락 전환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1개월간 공매도 비중이 높은 종목은 아모레G, 한온시스템, 아모레퍼시픽, 오뚜기, 이노션, S-Oil, 오리온, 기업은행, 우리금융지주, GS리테일, 한국조선해양, CJ대한통운, 한샘, 효성, 롯데케미칼, 현대해상, 현대위아, 두산, 삼성중공업, 메디톡스 등이다.
강 연구원은 "공매도 거래 비중이 높은 종목이 깜짝 실적(어닝 서프라이즈)이나 수주 공시 등 우호적 뉴스가 나올 경우 공매도 청산과 함께 주가가 급반등하기도 한다"면서 "그렇지만 최근처럼 증시 펀더멘털 약화와 함께 전반적인 공매도 거래가 증가하는 경우에는 고위험 종목 관점으로 대응하는 것이 유리하다"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 주소복사 http://www.ppomppu.co.kr/zboard/view.php?id=news_pol_eco&no=55709 ]

추천 0

다른 의견 0


상대에게 상처를 줄 수 있는 댓글은 삼가주세요. (이미지 넣을 땐 미리 보기를 해주세요.)
직접적인 욕설 및 인격모독성 발언을 할 경우 제재가 될 수 있습니다.
- 미리보기
이모티콘  익명요구    다른의견   
△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