뽐뿌 뉴스

IT/테크 입니다.

방송/연예뉴스 | 스포츠뉴스 | 정치뉴스 | 사회뉴스 | 라이프뉴스 | 뉴스참여 | 북마크 아이콘

IT/테크 소식을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뽐뿌뉴스, 테크홀릭 기사는 제휴를 통해 제공받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현대차에 '차량용 칩' 공급...인포테인먼트 분야 첫 협력
분류: 뽐뿌뉴스
이름: 뽐뿌뉴스


등록일: 2023-06-08 05:00
조회수: 149


newhub_20230607150746685380.jpg (29.5 KB)



삼성전자가 현대자동차와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분야에서 첫 동맹을 맺었다.
삼성전자는 현대자동차 차량에 프리미엄 인포테인먼트(IVI)용 프로세서인 '엑시노스 오토 V920'을 공급한다고 7일 밝혔다.
양사는 2025년 공급을 목표로 협력할 예정이다.
'엑시노스 오토 V920'은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IVI용 프로세서로 이전 세대보다 대폭 향상된 성능으로 운전자에게 실시간 운행정보는 물론 고화질의 멀티미디어 재생, 고사양 게임 구동과 같이 엔터테인먼트적 요소를 지원해 최적의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한다.
 
특히 이번 제품은 영국 반도체회사 암(Arm)의 최신 전장용 중앙처리장치(CPU) 10개가 탑재된 데카코어 프로세서로 기존 대비 CPU 성능이 약 1.7배 향상됐다.
고성능·저전력의 모바일용 D램 LPDDR5를 지원해 최대 6개의 고화소 디스플레이와 12개의 카메라 센서를 빠르고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삼성전자는 최신 그래픽 기술 기반의 차세대 그래픽처리장치(GPU)도 탑재해 이전 대비 최대 2배 빨라진 그래픽 처리 성능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고사양의 게임을 비롯해 더욱 실감 나는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UI)를 경험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삼성전자는 '엑시노스 오토 V920'에 최신 연산코어를 적용해 신경망처리장치(NPU) 성능 또한 약 2.7배 강화했다.
운전자 음성을 인식하고 상태를 감지하는 운전자 모니터링 기능은 물론 주변을 빠르게 파악해 사용자에게 더욱 안전한 주행 환경을 제공한다.
차량용 시스템의 안전기준인 '에이실-B' (ASIL)를 지원해 차량 운행 중 발생 가능한 시스템 오작동을 방지하는 등 높은 안정성도 제공한다.
피재걸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부사장은 "삼성전자는 현대자동차와의 이번 협력을 통해 인포테인먼트용 프로세서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공고히 다질 수 있게 됐다"며 "운전자에게 최적의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는 최첨단 차량용 반도체 개발과 공급을 위해 전 세계 다양한 고객과 파트너사와 협력을 지속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선 이번 협력으로 반도체 업황이 부진한 가운데 삼성의 메모리 반도체 수요를 끌어올리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침체한 모바일 서버 시장 말고도 차량용 반도체 시장으로 눈을 돌려 적극 공략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독일 반도체 기업인 인피니언은 지난해 600억 달러(약 79조2000억원) 규모의 차량용 반도체 시장에서 12.4%로 1위를 점유하고 있다.
삼성과 SK하이닉스가 진입하지 않은 범주의 제품으로 경쟁력과 기술력을 앞세워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는 평가다.
한편 삼성과 현대차의 협력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앞서 2020년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삼성SDI를 찾아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과 전격 회동한 이후 삼성전기 카메라 모듈,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가 현대차 일부에 적용되기 시작했다.
이후 그 범위는 플래그십 차종 핵심 부품으로 넓혀나갔다.
 
또 지난 2021년에는 현대차 '아이오닉5'에 삼성디스플레이의 사이드미러 모니터용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를 적용한 데 이어 올해 제네시스 차량에는 삼성디스플레이의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다.
newhub_20230607150746685380.jpg

[사진=삼성전자]


아주경제=구변경 기자 bkkoo@ajunews.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아주경제(www.ajunews.com)에 있으며, 뽐뿌는 제휴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뉴스 스크랩을 하면 자유게시판 또는 정치자유게시판에 게시글이 등록됩니다. 스크랩하기 >
추천하기0 다른의견0

  • 알림 욕설, 상처를 줄 수 있는 댓글은 삼가주세요.
짤방 사진  
△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