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운송실적 공개 장거리노선 여객 비중 56%
에어프레미아 여객이 가장 먼저 선택하는 이코노미 좌석은 28A(C존 세번째열 왼쪽 창가)와 28C(왼쪽 복도)로 나타났다. 에어프레미아는 지난해 항공운송 실적을 공개하고 장거리노선 여객 비중이 56%를 차지했다고 14일 밝혔다. 에어프레미아는 지난해 5대의 항공기로 2783편을 띄워 76만5503명을 수송했으며 탑승률은 86.1%를 기록했다. 노선별 수송객수를 보면 △LA 18만2400명△뉴욕 12만4000명△샌프란시스코 6만1400명△호눌룰루 1만9400명△바르셀로나 3만5100명△오슬로 6000명△나리타 16만4800명△방콕 15만9100명△다카 1만3000명△기타 노선 300여명순이으로 나타났다. 장거리 노선의 여객비중은 전년(47.4%)보다 8.6%p 증가한 56%(42만8600명)으로 창사이래 처음으로 중단거리 노선의 여객을 앞질렀다. 샌프란시스코 신규 취항과 미주 증편 등 장거리중심의 노선전략에 따른 영향으로 분석된다. 화물사업 역시 빠르게 성장했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 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에어프레미아의 화물 운송량은 총 3만7422t이었으며, 수하물과 우편물을 제외한 순화물량은 총 2만3424t을 기록했다. 에어프레미아는 항공운송 실적 외에 지난해 가장 먼저 항공권을 구매한 고객은 1월1일 0시03분 인천~나리타 노선의 항공권을 구매해 2월4일 탑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1년동안 가장 많이 에어프레미아를 이용한 고객은 편도기준 총 58번을 탑승했으며 이중 나리타 노선을 가장 많이 이용했다. 이 고객은 지구를 두바퀴 돌 수 있는 약 8만5000km를 이동했다. 프리미엄 이코노미를 가장 많이 이용한 고객은 1년동안 44번을 탑승했다. 이 고객은 이중 인천~방콕노선에서만 26번을 탑승했다. 항공권 예약이 가장 많이 이뤄진 시간대는 오전 10~11시 사이로 나타났다. 항공권 좌석선택시 가장 먼저 선택되는 프리미엄 이코노미 좌석은 1J(오른쪽 창가)와 2A(두번째열 왼쪽 창가)이며 이코노미는 28A(C존 세번째열왼쪽 창가)와 28C(왼쪽 복도)좌석이다. 만 24개월 이내의 유아승객은 2623명이었다. 지난해 운항편수가 2783편이었음을 감안하면 비행기 1편에는 만 24개월 미만의 아기가 타고 있었던 셈이다. 에어프레미아 관계자는 “지난해는 국제선 장거리 전문 항공사로 확실하게 자리잡은 해였다”며 “올해는 아시아와 미주 등에 새로운 노선 운영해 하늘길을 더 다양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박연직 선임기자 repo21@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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