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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정KPMG "XR 시대 본격화…기업들, 전략 마련해야"

다양한 산업에서 확장현실(XR) 기술 활용도가 높아지는 가운데 기업들이 XR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삼정KPMG는 21일 발간한 ‘가상과 현실의 융합, XR 시대의 본격적인 도래’ 보고서에서 XR 산업의 밸류체인과 주요 플레이어, 시장 전망을 분석했다.


보고서는 글로벌 빅테크 기업들의 기술 개발과 투자를 XR 시대를 이끄는 핵심 요인으로 봤다.
메타, 애플, 마이크로소프트, 소니, 구글, 삼성전자 등은 XR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인수·합병(M&A)과 연구개발(R&D)을 확대하고 있다.
구글은 올해 1월 스마트 디바이스 제조사 HTC 그룹의 XR 솔루션 사업부를 인수했고 애플은 2023년 6월 AR 헤드셋 개발업체 미라(Mira)에 투자하며 XR 기술 역량을 확보했다.


또한, 구글은 지난해 12월 삼성전자, 퀄컴과 협력해 ‘안드로이드 XR’ 플랫폼을 공개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삼성전자는 올해 1월 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선보였다.
소니는 CES 2025에서 3D 콘텐츠 제작 특화 XR 디바이스 ‘XYN 헤드셋’을 공개하며 시장 경쟁력을 강화했다.


인공지능(AI) 기술을 통한 XR 디바이스 성능 개선도 눈여겨볼 지점이다.
AI 에이전트 기능은 XR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더욱 자연스럽게 만든다.
메타는 지난해 9월 AI 기반 AR 스마트 글라스 ‘오라이언(Orion)’을 공개했다.
이 제품에는 AI 에이전트 ‘메타 AI’가 내장돼 있어 시선 추적, 음성 명령, 손 제스처 트래킹 등의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다.


AI는 XR 콘텐츠 제작 자동화도 촉진하고 있다.
엔비디아의 ‘GET3D’와 오픈AI의 ‘Shap-E’는 텍스트 입력만으로 3D 모델을 생성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키네틱스와 케이딤 등 스타트업은 XR 콘텐츠 제작용 3D 모델링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다.


XR 기술은 기존 게임, 미디어 중심의 B2C 시장에서 벗어나 유통·소비재, 교육, 헬스케어, 모빌리티, 항공우주·방위 등 B2B 산업으로 적용 범위를 넓히고 있다.
특히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서 XR 기술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
기업들은 스마트 설계, 가상 운전 시뮬레이션, 확장된 헤드업디스플레이(HUD) 시스템 등에 XR을 적용하며 새로운 시장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항공우주·방위 산업에서도 XR은 제조, 정비, 훈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유럽 항공기 제조업체 에어버스는 XR 기반 원격 비행 훈련 솔루션 ‘에어버스 VPT’를 개발해 항공사에 제공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교육생들은 VR 장비를 활용한 원격 시뮬레이션 훈련을 받을 수 있다.



보고서는 XR을 도입하는 기업들에게 ▲비즈니스 효율성과 고객 경험 개선을 위한 XR 전략 수립 ▲기존 시스템과의 원활한 통합을 위한 로드맵 구축 ▲장기적 기술 투자 전략 마련 등을 주문했다.
또한, XR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기업들에게는 ▲산업별 맞춤형 XR 솔루션 개발 ▲제조 공정 최적화를 통한 비용 절감 ▲전략적 제휴 확대 ▲차별화된 XR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준기 삼정KPMG AI센터 상무는 “생성형 AI 등 신기술의 등장 이후 경제·사회·문화적으로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며 “AI 비즈니스 혁신이 XR 디바이스 및 XR 기반 소프트웨어와 결합하면서 고객 경험을 디지털 공간으로 확장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고 말했다.



권현지 기자 hjk@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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