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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공급망 재편 나선 현대차…트럼프 관세 돌파 전략 통할까


25% 수입차 관세 가능성에 미국 내 제조·판매 비중↑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은 20일 서울 엘타워에서 열린 제57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은 20일 서울 엘타워에서 열린 제57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미국 조지아주 HMGMA에서 전기차 판매를 확대하고 하이브리드 모델 생산도 추가할 계획"이라며 미국 현지 생산 확대 의지를 밝혔다. /현대차

[더팩트ㅣ황지향 기자] 현대자동차가 미국 내 생산 확대와 글로벌 협력 강화 등을 통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보호무역 정책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미국 조지아주에 위치한 메타플랜트 아메리카(HMGMA) 공장의 본격 가동과 전기차(EV) 및 하이브리드(HEV) 생산 확대를 통해 고율 관세 압박을 피하면서 현지 입지를 강화하려는 전략이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은 지난 20일 서울 엘타워에서 열린 제57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미국 조지아주 HMGMA에서 전기차 판매를 확대하고 하이브리드 모델 생산도 추가할 계획"이라며 미국 현지 생산 확대 의지를 밝혔다.

트럼프 행정부가 자동차 수입에 25% 관세 부과 방침을 내비친 가운데 미국 시장 의존도가 높은 현대차는 관세 부담을 피하기 위해 현지화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현대차는 앨라배마 공장 외에 최근 HMGMA 공장에서 아이오닉 5, 아이오닉 9 등 전기차 모델의 시험 양산을 시작했다. HMGMA 공장은 혼류 생산 시스템을 구축해 전기차뿐 아니라 하이브리드 차량까지 생산해 연간 최대 80만대 이상의 생산 능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미국에서 총 91만1805대를 판매했다. 앨라배마와 조지아의 두 공장이 본격 가동되면 현지 생산 비율을 대폭 높일 수 있을 전망이다.

생산시설 확대뿐 아니라 현대차그룹은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혁신 거점 '크래들'과 글로벌 소프트웨어센터 포티투닷을 중심으로 R&D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 최근 현대모비스 역시 현지 반도체 기술 개발과 인재 확보를 위해 실리콘밸리에 연구 거점을 신설하기로 하며, 현대차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힘을 보태고 있다.

무뇨스 사장은 이날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력 확대 구상을 내비쳤다. 기술 개발부터 제조, 유통까지 전 과정에서 미국 내 주요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히겠다는 전략이다. 아이오닉 9 외장. /현대차
무뇨스 사장은 이날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력 확대 구상을 내비쳤다. 기술 개발부터 제조, 유통까지 전 과정에서 미국 내 주요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히겠다는 전략이다. 아이오닉 9 외장. /현대차

무뇨스 사장은 이날 글로벌 기업들과의 협력 확대 구상도 내비쳤다. 현대차는 구글 웨이모와는 자율주행차 위탁생산, 아마존과는 온라인 판매 분야에서 손을 잡고 있다. 기술 개발부터 제조, 유통까지 전 과정에서 미국 내 주요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히겠다는 전략이다. 지난해 9월 포괄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한 미국 최대 완성차 업체 제너럴 모터스(GM)와의 협력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전문가들은 현대차의 미국 중심 공급망 재편 전략에 대해 신중한 접근과 정부의 역할을 강조했다. 이항구 한국자동차연구원 연구위원은 "관세가 두 자릿수로 올라가면 가격 경쟁력을 유지하기 어려워 현지 생산 확대는 불가피하다"며 "현대차가 미국 내 생산을 80만대 수준까지 늘리면 국내 생산량은 자연스럽게 줄어들 수밖에 없다. 이는 노조 역시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연구위원은 "이럴 때 정치권이 무작정 국내 생산 확대를 요구하면 생존 가능한 경쟁력 있는 기업은 해외로 빠져나가고, 정작 구조조정이 필요한 기업만 정부 지원에 기대어 생존하려는 왜곡된 구조가 형성될 수 있다"며 "정치권이 인기 영합적으로 접근할 경우 편법과 생존 전략에만 집중하는 기업이 득세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트럼프 행정부가 관세를 협상 도구로 활용하고 있는 만큼 한국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과 함께 자동차 외 다양한 산업 분야를 묶은 '패키지 딜'을 추진하는 협상력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김 교수는 "현대차의 전략은 (현 시점에) 최선이지만, 관세 압박을 완전히 해소하기에는 불충분하다"며 "정부가 빠르게 컨트롤타워를 구축해 기업과 함께 종합적인 대응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hyang@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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