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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셋생명 GA 설계사 등 1400억대 폰지사기

PS파이낸셜 자회사 설계사들도 가담
사회초년생 대상 유사수신자금 모집
대부업 대표 개인계좌로 투자금 입금
금융당국, 연루 임원·설계사 등 고발


미래에셋생명의 자회사형 법인보험대리점(GA) ‘미래에셋금융서비스’ 등에 소속된 보험설계사들이 사회초년생 등을 대상으로 한 1400억원대 폰지사기(다단계 금융사기)에 가담한 것으로 드러났다.
금융당국은 이번 범죄에 연루된 대부업체 대표와 보험설계사들에 대해 수사기관에 고발하는 등 엄단할 방침이다.

2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총책인 대부업체 PS파이낸셜의 이모 대표는 GA ‘PS파인서비스’를 설립한 뒤 보험설계사 조직을 동원해 총 765명으로부터 1406억원의 유사수신 자금을 모집해 이 가운데 342억원을 돌려주지 않았다.
구체적으로 PS파인서비스 소속 설계사 67명은 피해자 415명으로부터 유사수신 자금 1113억원을 모집한 뒤 294억원을 상환하지 않았고, 미래에셋금융서비스 소속 설계사 30명도 피해자 350명으로부터 293억원을 모집한 뒤 48억원을 돌려주지 않았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에 위치한 금융감독원의 모습. 뉴시스
이들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자신들을 금융 전문가로 홍보하며 재테크 스터디원을 모집했다.
관심을 보이는 사회초년생 등에게 ‘기업이 발행한 단기채권’ 또는 ‘대부업체의 대출자금 운용 상품’에 투자하면 고수익을 보장하겠다며 PS파이낸셜 상품을 판매한 것으로 조사됐다.
실제 계약조차 이 대표에 자금을 대여하는 ‘금전대차계약’으로 진행됐고, 투자금도 이 대표의 개인계좌로 입금됐다.

이 과정에서 GA 조직과 보험설계사들이 적극적으로 가담했다는 게 금융당국의 판단이다.
금감원은 “보험설계사들은 과도한 수익률 보장과 투자상품의 실체 불분명, 개인계좌로 투자금 송금 등 불법영업이 충분히 의심됨에도 수수료 수취를 위해 유사수신을 지속했다”며 “고객 정보(DB)를 활용, 보험 고객에게도 투자를 권유했다”고 설명했다.

영업조직은 지점장과 하위영업자 형태의 피라미드로 구성됐다.
하위영업자가 고객 투자금의 3%를 모집수수료로 받았고, 상위 관리자는 모집액의 0.2∼1%를 받았다.

금감원은 PS파인서비스 소속 임원·보험 설계사에 중징계를 내리고 수사기관에 고발하고, 이 대표에 대해서는 별도로 횡령 등 혐의로 고발할 예정이다.
GA 내부통제 강화를 위해 향후 미승인 광고행위 등은 별도로 제재할 방침이다.
김건호 기자 scoop3126@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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