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물산은 생성형 인공지능(AI)과 ICT 등 솔루션을 통합한 플랫폼 사업으로 사용자 경험을 혁신하고 지속적인 성장을 꾀하고 있다.
삼성물산은 2023년 8월 차세대 주거생활 플랫폼 ‘홈닉(Homeniq)’을 출시해 새로운 주거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홈닉’은 주거 생활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한 곳에서 이용할 수 있는 통합 홈플랫폼이다.
홈닉 ‘홈그라운드’ 메뉴에서는 관리비 확인, 설문조사, 입주자대표회의 소통 기능을 지원하며 첨단 보안 시스템 ‘홈닉 원패스’로 입주민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출입 환경을 제공한다.
사물인터넷(IoT) 기기 제어, 커뮤니티 시설 예약, 방문차량 등록 등 다양한 편의기능을 경험할 수 있다.
입주민의 취미·관심사 공유를 돕고 홈니커스클럽과 홈닉공구, 아파트케어 등을 통해 생활에 필요한 물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한다.
삼성물산은 주거 단지 관리 기업, 타 건설사들과 협업해 래미안 외 다른 아파트 단지에서도 홈닉을 제공한다.
홈닉 이용가구 수는 출시 1년 반 만에 5만가구를 넘어섰고 최근에는 문래 힐스테이트, 반포아크로리버파크 등 기존 단지에도 홈닉 플랫폼이 적용됐다.
지난 1월 수주한 한남4구역뿐 아니라 잠실, 여의도, 압구정 등 입찰 예정단지에도 확장할 계획이다.
삼성물산은 지난해 10월에는 상업용 빌딩플랫폼 ‘바인드(Bynd)’를 출시해 공간 혁신과 스마트 빌딩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다.
바인드는 AI, 클라우드 등 기술을 활용해 인프라와 설비, 전자기기 등 빌딩을 구성하는 전체 시스템을 연결하고 연동한다.
근무환경 모니터링, 스마트 출입, 좌석·회의실 예약, 빌딩 내 상가주문과 결제 등 100여개의 서비스를 지원한다.
관리자들은 소방, 전기, 조명 등 시설물 관리 기능과 건물에너지, 내외부 환경을 실시간으로 제어할 수 있다.
일반 사용자들은 디지털 트윈 키오스크로 조명, 에어컨 등 전자기기와 엘리베이터 호출, 회의실 ·공용 좌석 예약부터 임대 현황 조회·납부 기능도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삼성물산은 "향후 스마트 오피스, 빌딩 제어, 디지털트윈, 프롭테크,에너지 등 분야별 선도기업이나 유망한 스타트업과 파트너십을 지속 확대해 플랫폼 생태계의 기반을 다지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 확장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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