뽐뿌 뉴스
경제뉴스 입니다.
  • 북마크 아이콘

냉장고가 내 목소리를 안다…강력해진 삼성 AI 가전

삼성 ‘비스포크 AI’ 행사 가보니
‘AI 홈’ 터치스크린 솔루션 확대
진화한 음성비서 ‘빅스비’로 완성
2분기 출시 신형 로봇청소기 관심
‘포스트 한종희’ 노태문 사장 거론


냉장고에서 오늘 내 일정을 확인한다.
“거실 청소를 시작해”라고 하니 로봇청소기가 거실로 나온다.
오븐에 탑재된 스크린으로 건조기 종료 시간을 보고 끝나면 건조기 문을 열라고 지시한다.

삼성전자는 지난 28일 서울 광진구에서 ‘웰컴 투 비스포크 인공지능(AI)’ 행사를 열고 2025년형 인공지능(AI) 가전이 변화시킬 일상을 공개했다.

문승종 삼성전자 생활가전(DA)사업부 개발팀장(부사장)이 지난 28일 진행된 ‘웰컴 투 비스포크 인공지능(AI)’ 행사에서 올해 삼성 가전의 기술 전략과 비전에 대해 발표하고 있다.
삼성전자 제공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AI 홈’ 터치스크린 솔루션이다.
기존엔 패밀리허브 냉장고, 세탁건조기를 중심으로 탑재됐던 터치스크린을 올해는 일반 냉장고는 물론 세탁기, 건조기, 인덕션, 오븐에까지 장착하며 집 안 어디서든 모든 가전을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제어하게끔 했다.
별도의 허브가 없어도 삼성전자 가전 제어 플랫폼인 스마트싱스를 통해 조명과 스위치 등 다양한 사물인터넷(IoT) 기기까지 연결해 조작할 수 있다.

고도화된 음성 비서 ‘빅스비’는 AI 홈을 완성해준다.
빅스비는 사용자를 구분해 인식할 수 있는 ‘보이스 ID’ 기능이 더해졌다.
냉장고에 “내 핸드폰을 찾아줘” “내 사진 보여줘”라고 말하면 가족 구성원 중 누가 내린 명령인지 구별해 해당 사용자에게 맞는 서비스를 화면에 띄운다.

행사에선 올해 2분기 출시될 신형 로봇청소기 ‘비스포크 AI 스팀’에 관심이 집중됐다.
로보락 등 중국 업체들이 국내 시장 과반을 장악한 가운데, 삼성전자가 지난해 국내 점유율을 30%까지 늘리며 한국 로봇청소기의 자존심을 지킨 상황이다.
임성택 삼성전자 한국총괄은 기자간담회에서 “올해는 점유율 1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자신감을 보였다.

지난 28일 진행된 ‘웰컴 투 비스포크 AI’ 행사 현장. 삼성전자 제공
신형 비스포크 AI 스팀엔 세계 최초로 물과 같은 투명 액체도 인식할 수 있는 ‘액체 인식 센서’가 도입됐다.
해당 센서와 새로 적용된 삼원색(RGB) 카메라가 합쳐지면 주방 바닥에 오렌지 주스를 흘렸을 때 로봇청소기가 주스가 있는 구역만 물걸레로 청소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신제품엔 삼성 로봇청소기 최초로 급수관을 연결해 물을 채우고 오수를 배출하는 ‘자동 급배수’ 기능도 도입됐다.

행사에선 삼성전자 생활가전(DA)사업부의 리더십 공백에 대한 우려도 제기됐다.
당초 행사는 삼성전자 세트(완성품) 사업을 총괄하는 디바이스경험(DX)부문장이었던 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이 주재할 계획이었지만, 지난 25일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나면서 DA사업부 팀장들이 행사에 총출동했다.
문승종 DA사업부 개발팀장(부사장)은 한 부회장 공백에 대해 “(가전 사업의) 기존 추진 방향과 계획들은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재계에선 현재 DX부문의 유일한 사내이사이자 모바일경험(MX) 사업부를 이끄는 노태문 사장이 ‘포스트 한종희’로 거론되고 있다.
이동수·박유빈 기자




뉴스 스크랩을 하면 자유게시판 또는 정치자유게시판에 게시글이 등록됩니다. 스크랩하기 >

0
추천하기 다른의견 0
|
  • 알림 욕설, 상처 줄 수 있는 악플은 삼가주세요.
<html>
에디터
HTML편집
미리보기
짤방 사진  
△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