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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전국 전통시장 디지털 전환 돕는다…'프로젝트 단골' MOU


소진공·사회연대은행과 '프로젝트 단골' MOU
개별 상권서 시·군 등 지역 단위로 지원 확대


(왼쪽부터) 안태용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 김용덕 사단법인 함께만드는세상 이사장, 권대열 카카오 CA협의체 ESG 위원장이 업무협약 체결 뒤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카카오
(왼쪽부터) 안태용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이사장, 김용덕 사단법인 함께만드는세상 이사장, 권대열 카카오 CA협의체 ESG 위원장이 업무협약 체결 뒤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카카오

[더팩트ㅣ조소현 기자] 카카오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 사단법인 함께만드는세상(사회연대은행)과 함께 '프로젝트 단골' 업무협약(MOU)을 체결, 지역 상권의 디지털 전환 및 활성화를 돕는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협약은 전국 전통시장과 상점가 대상으로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지속 가능한 지역 상권 성장을 위한 협력 강화를 목적으로 추진됐다. 협약식은 경기 성남 카카오 판교 아지트에서 열렸으며, 권대열 카카오 CA협의체 ESG위원장, 안태용 소진공 부이사장, 김용덕 사회연대은행 이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카카오는 소진공, 사회연대은행과 함께 △1:1 맞춤형 디지털 교육 △카카오톡 채널 메시지 발송 지원금 △온·오프라인 마케팅 및 이벤트 등 다양한 디지털 전환 프로그램을 공동 추진할 예정이다. 기존에는 개별 시장이나 특정 상권을 지원했으나, 올해부터는 시·군 등 지역 단위로 지원 범위도 확대한다. 상권간 시너지를 강화하고, 지역 청년 튜터를 양성하는 등 지역과 연계한 신규 프로그램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특정 시장을 선정해 집중 지원하는 '시장 톡채널 지원사업'도 운영한다. 지원 대상 지역 및 신청 방법은 추후 단골시장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된다.

카카오는 지난 2022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전국 212개 전통시장과 15개 지역 상권에서 2800여명의 상인에게 디지털 교육과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지원해 왔다. 2800개의 톡채널이 새로 개설됐으며, 73만명의 고객이 톡채널 친구로 등록해 상인들의 온라인 소통 기반이 마련됐다는 평가다.

카카오는 동반성장위원회로부터 '2024년 지역사회 동반성장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sohyun@tf.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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