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호영 대표, '머니 2020 아시아'서 개막식 기조연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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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뱅크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태국 방콕 퀸시리킷 컨벤션 센터에서 열리는 글로벌 핀테크 콘퍼런스 '머니 2020 아시아'에서 윤호영 대표가 '디지털 은행의 성장 전략과 AI 혁신'을 주제로 발표했다고 23일 밝혔다. /카카오뱅크 |
[더팩트│황원영 기자]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이사가 태국에서 열린 글로벌 핀테크 행사 기조연설자로 나서는 등 세계 무대 진출 확대에 본격적 나서고 있다.
23일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윤호영 대표는 지난 22일 태국 방콕 퀸시리킷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글로벌 핀테크 콘퍼런스 '머니 2020 아시아'에 참석해 '디지털 은행의 성장 전략과 AI 혁신'을 주제로 개막식 기조연설을 했다.
'머니 2020'은 금융과 정보기술(IT) 업계를 아우르는 세계 최대 핀테크 행사 중 하나다. 각국의 금융서비스 생태계의 전문가가 한자리에 모여 금융 트렌드와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금융 기술의 미래를 논의한다. 올해 아시아 지역 행사는 22일부터 24일까지 3일간 열리며, 싱가포르, 홍콩, 시드니 등 금융 중심지부터 태국, 인도네시아, 필리핀,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 신흥 강국까지 85개 국가에서 4000명 이상의 핀테크·디지털업계 주요 인사들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윤호영 대표는 유일한 한국인 연사로 참여해 AI가 미래 금융에 미칠 영향에 대한 인사이트를 참가자들과 공유했다.
윤호영 대표는 전 세계 핀테크 업계 리더를 대상으로 AI가 가져올 금융의 미래 모습과 더불어 카카오뱅크만의 전략과 혁신 사례를 전했다.
윤호영 대표는 카카오뱅크의 성장 전략으로 1800만 월간활성이용자(MAU)의 압도적인 고객 트래픽과 모임통장 등 시그니처 수신 상품을 꼽았다. 카카오뱅크 한 곳에서 100여개 제휴사의 금융 상품을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 비즈니스의 배경에는 '고객 중심적 사고'가 있음을 강조하고, 이를 확장해 종합 금융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카카오뱅크만의 차별화된 수신 상품과 오픈뱅킹 기반의 편리한 이체 경험, 고객이 필요로 하는 금융 · 생활 서비스가 자연히 지속적인 고객의 유입과 트래픽 강화로 연결됐다"며 "은행이 아닌 고객이 선택권과 주도권을 갖는 디지털 전환에 부합하는 소비자 중심의 플랫폼으로 거듭나 은행의 패러다임 전환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카카오뱅크가 독자적으로 구축한 비금융 데이터 기반의 신용평가모형(CSS)인 '카카오뱅크 스코어'와 이를 통한 포용금융 혁신에 대해서도 공유했다.
윤호영 대표는 "AI에 최적화된 UI·UX와 데이터를 갖추는 것은 이제 선택이 아닌 생존을 좌우할 핵심 요소가 될 것"이라며 "금융업은 AI 기술만으로 혁신할 수 있는 영역이 아니다. 금융기업만의 고유한 데이터와 신뢰를 바탕으로 '고객 중심적 사고(User-centric Thinking)'까지 갖춘 금융사만이 압도적인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카카오뱅크는 인공지능 기반의 UI·UX 변화에 '올인'하고 있다"며 'AI Native Bank'로서 향후 AI 금융 스탠더드를 이끌어가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나타냈다.
카카오뱅크는 국내 인터넷전문은해 최초로 글로벌 시장 영토 확장에 나서고 있다. 전략적 지분 투자를 단행한 인도네시아 디지털은행 '슈퍼뱅크'는 300만명 이상의 고객을 확보하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말 금융 컨설팅(자문) 계약을 체결해 카카오뱅크의 아이디어가 담긴 신규 상품도 인도네시아 시장에 선보일 예정이다.
태국판 인터넷전문은행인 '가상은행(Virtual Bank)' 인가 획득을 위해, 태국 금융지주사 SCBX(SCB X Public Company Limited)와의 협력을 바탕으로 지난해 9월 태국 중앙은행에 인가 신청서 제출을 완료했다. 인가 획득 시, 그동안 국내 금융사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적었던 태국 시장에 카카오뱅크의 디지털 금융 DNA를 이식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