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전시는 3월부터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 사업이 본격화함에 따라 시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단계별 교통 대책을 가동한다고 밝혔다.
트램이 가장 먼저 착공되는 구간은 ▲중리네거리에서 신탄진 방면(1,2공구) ▲충남대 앞에서 도안동 방면(7공구)이며, 나머지 구간도 올해 상반기까지 공사 발주와 시공 업체 선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시는 도시철도 2호선 건설로 도로 전 구간에 걸쳐 1~2차로가 감소하고, 일부 구간에서는 최대 4개 차로가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다.
시뮬레이션 결과, 평균 통행속도가 시속 16.6km까지 감소할 가능성이 있어 단계별·상황별 적극적인 대응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시는 이에 따라 공사가 진행되는 14개 구간에서 전면적인 교통 통제는 하지 않지만 단계별로 20개 대책을 추진한다.
우선 고속도로를 도심 간선도로로 활용하고 교통 혼잡도에 따라 다인승 전용차로를 시범 운영한다.
또 교통 빅데이터를 활용해 주 단위 모니터링을 통해 교통 혼잡도를 분석해 평균 통행속도를 기준으로 단계별로 대응할 방침이다.
공사가 본격 시작되는 3월 말부터 1단계가 적용돼 평균속도가 시속 20km 이하로 내려가면 2단계, 시속 15km 이하로 매우 혼잡해지면 3단계를 시행한다.
1단계 대책으로는 시차출근제 활성화, 승용차요일제 참여 혜택 확대, 출퇴근 시간 시내버스 및 지하철 집중 배차 등을 시행할 예정이다.
또 일부 교통량을 분산하기 위해 66개 우회경로를 집중적으로 관리하고, 대전천 하천 도로를 적극 활용하는 한편 천변고속화도로 버스전용차로를 24시간 단속을 한시적으로 유예한다.
이와 함께 트램 공사 기간 교통혼잡을 예측하고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교통 예보제를 도입하고, 120 콜센터도 적극 운영해 실시간 교통 민원에 대응할 계획이다.
2단계 대책으로는 외곽 순환형 고속도로망을 적극 활용해 차량 흐름을 분산하고, 교통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주 단위로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계획이다.
교통 흐름이 시속 20km 이하로 악화할 경우 전국 최초로 다인승 전용차로도 시범 도입할 예정이다.
시는 통행속도가 시속 20km 이하로 떨어질 가능성이 높은 진잠네거리에서 서대전네거리(계백로)까지 구간은 한정된 도로 용량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다인승 전용차로를 시범 운영할 계획이다.
운영 효과를 분석한 후 확대 적용하는 방안도 검토할 방침이다.
시는 또 출·퇴근 시간 한국도로공사가 시행하는 통행료 20% 할인과 함께 서대전IC에서 안영, 남대전, 판암IC 구간에 대해 20% 할인을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통행속도가 시속 15km 이하로 교통체증이 극심해질 경우 가동되는 3단계 대책으로는 더욱 강력한 교통 정책이 도입된다.

시는 고속도로 통행료 지원 구간을 기존보다 확대해 관내 8개 영업소에서 적용하고, 현행 K-패스에 추가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또 공공기관부터 승용차 2부제 시행, 주차장 유료화 및 요금 인상 등을 통해 승용차 이용을 줄이고, 대학교, 일반 기업체에도 참여 동참을 요청할 예정이다.
교통 대책이 실효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첨단 교통 정보 시스템도 적극 활용한다.
시는 일기예보처럼 차로 변경, 공사 진행 구간 및 우회 경로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안내하기 위해 방송과 SNS, 전광판 등에 사전에 안내하는 ‘교통상황 예보제’를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교통지도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트램 공사 진행 상황 및 최적 경로를 실시간으로 안내하고, 공사 구간을 상시 모니터링해 교통신호체계를 최적화한다는 구상이다.
남시덕 대전시 교통국장은 “대전 시민이 오랜 시간 기다려 온 도시철도 2호선이 마침내 현실화하는 순간을 맞이했다”며 “시민 불편을 줄이고, 원활한 교통 흐름을 유지할 수 있도록 모든 행정력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충청취재본부 박종명 기자 cmys0410@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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