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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 美와 조선업 협력…"中선박 美 입항 수수료 지지"

한화그룹이 미국의 중국 조선·해운업 견제 정책을 지지하고 돕겠다고 밝혔다.


21일(현지시간) 미국무역대표부(USTR)는 오는 24일과 26일에 중국의 해양·물류·조선업을 겨냥한 USTR의 정책 제안에 대해 의견을 수렴하는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USTR에 따르면 라이언 린치 한화해운(Hanwha Shipping) 부사장은 26일 공청회에 패널로 참석한다.
한화해운은 미국 텍사스주에 본사를 둔 미국 법인으로 한화그룹의 자회사다.


한화해운은 사전 의견서에서 USTR의 제안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화해운은 미국이 액화천연가스(LNG)와 원유 운반선 등 상업용 선단을 건조하고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며 USTR이 제안한 정책이 없으면 미국에서 선박을 건조하는 데 필요한 경제성을 확보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한화그룹이 미국과 한국 양쪽에 조선소를 가지고 있어 USTR의 제안이 미국과 국제 시장에 미칠 영향에 입장을 개진할 위치에 있다며 USTR의 정책 목표를 달성할 최선의 방안에 대해 의견을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USTR은 작년 4월 미국 5개 노동조합의 청원으로 중국의 해양·물류·조선 산업에 대한 '무역법 301조' 조사를 시작했다.
지난 1월 중국이 이들 산업을 지배하려고 불공정하게 경쟁해 미국에 피해를 주고 있다는 결론을 냈다.


이후 지난 2월 미국에 입항하는 중국 해운사와 중국산 선박으로 미국에 입항하는 해운사에 수수료를 부과한다는 방침을 제시했다.
해운사의 전체 선단에서 중국산 선박이 차지하는 비중이 클수록, 중국 조선소에 주문한 선박이 많을수록 더 많은 수수료를 내게 하는 방안이다.
또 해상으로 수출하는 모든 미국 상품의 일정 비율을 미국 해운사가 운영하는 미국 국적 미국산 선박으로 운송하게 하자는 제안도 있다.


이 같은 정책이 시행될 경우 글로벌 해운사들이 중국산 선박 구매를 꺼릴 수밖에 없으며, 한국 조선업이 반사 이익을 얻게 된다는 전망이 나온다.


미국은 조선·해운업에서 중국이 지배력을 높이는 것을 경계하며 자국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한화그룹은 미국 필리조선소를 인수하고 미국 해군의 함정 유지·보수·정비(MRO) 사업을 수주하는 등 미국의 조선·해운 산업재건 시도를 기회로 보고 있다.



오수연 기자 syoh@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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