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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장 쉽게 가려고…산에 개인용 터널 뚫으려던 포르쉐 회장 뭇매

초고가 스포츠카 제조사인 포르쉐 회장이 자신의 별장에 쉽게 가기 위해 산에 개인용 터널을 뚫으려다 들통나면서 주민들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다.

16일(현지시간)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독일 포르쉐 창업주 손자인 볼프강 포르쉐(82) 회장은 2020년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 위치한 별장을 약 900만 달러(120억원)에 매입했다.

볼프강 포르쉐(82) 회장. 포르쉐 제공
모차르트의 고향인 잘츠부르크는 그림처럼 아름다운 경관으로 유명한 명소다.

그는 별장에 쉽게 오가기 위해 카푸치너베르크 산을 가로지르는 길이 약 480m의 터널을 뚫어 지하 주차장과 연결하는 계획을 세웠다.

지난해 초 차량 12대를 주차할 수 있는 사설 주차장을 만들고 이를 별장과 연결하는 방안을 추진했다.
당시 보수 성향 인민당 소속의 전 잘츠부르크 시장으로부터 승인도 받았다.

하지만 시장 교체 이후 녹색당 등 일부 시의원들이 문제를 제기하면서 사업에 제동이 걸렸다.

시의회 녹색당 대표 잉게보르그 할러는 “개인이 산을 뚫을 수 있다는 게 놀랍다”면서 “슈퍼리치를 위한 특혜를 거부한다”고 비판했다.

보수 정당인 공산당은 지하 주차장을 막을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며 진보 성향의 녹색당은 터널 공사가 공공자산을 부적절하게 사용하는 행위라고 반발하고 있다.

16일에는 잘츠부르크 시민들이 거리로 나와 해당 계획을 규탄하는 시위를 벌였다.

지역 대학 학생회 선거에 출마한 마이케 사이러스는 “초부유층이 도덕적으로 용납할 수 없는 일에 정치적 인맥과 돈을 쓰는 모습을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포르쉐의 전기차 모델 '타이칸'. 로이터 캡처
포르쉐는 총 10개 브랜드를 보유한 유럽 최대 자동차 제조업체인 폭스바겐그룹에서 오랜 기간 수익성이 높은 자회사 중 하나다.

포르쉐는 지난 해 6개 중 4개 모델(파나메라, 타이칸, 911, 마칸)의 세대 변경을 통해 제품 라인업을 대대적으로 재편했다.
전 세계 5개 시장 중 중국을 제외한 모든 시장에서 성장하는 역사적인 기록을 세웠다.

지역 별 판매량을 보면 유럽(독일 제외)에서는 전년 대비 8% 증가한 7만5899대가 인도됐고, 독일 시장에서는 11% 증가한 3만5858대가 판매됐다.
북미에서는 전년 대비 1% 증가한 8만6541대를 인도했다.
중국은 전년 대비 28% 감소한 5만6887대를 인도했다.
김기환 기자 kkh@segye.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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